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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소개

교양과목

 

의사소통능력(NCS)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 자기가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이다.

 

문제해결능력(NCS)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문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하는 능력이다.

  

전공과목

 

20세기 패션분석(20C Fashion)

20세기현대패션의사회문화적배경,대표적인패션룩,디자이너들을학습하여 패션 트렌드의 방향 및 영향 요인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시대별 문화 아이콘 역할을 한 패션 자료의 수집 및 분석 실습을 통해 아이디어 발상 능력을 배양한다.

 

패션디자인기획(Fashion Design Planning)

패션 디자인 개발을 위하여 시즌 콘셉트를 선정하고, 컬러, 스타일 등을 기획, 관련 맵을 작성하여 디자인 기획을 하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위하여 디자인 프로세스 관련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실습한다.

 

의복구성(1)(Clothing Construction(1))

의복구성을 위한 기초 봉제기법을 익히고, 스커트∙ 팬츠 디자인에 따른 의복을 직접 제작해 봄으로써 아이템별 의복의 구조적 특성 및 제작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플랫패턴디자인(Flatpattern Making) 

인체구조에따른인체치수와size를이해하고인체형태에따른패턴메이킹을학습한다.하반신기본패턴을활용하여서여러가지디자인의skirt패턴메이킹을실습하고창의적디자인에따른패턴메이킹능력을함양한다.

 

의복과색채(Fashion & Color)

색채의 기본 요소와 성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패션 코디네이션의 개념을 이해한다. 기본적인 패션 디자인의 컨셉을 학습하고, 패션 컨셉에 따른 컬러 기획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i-패션산업론(i-Fashion Industry)

IT기술을 활용한 소비자 중심형 패션의 특징을 이해하고 3차원 인체 스케너와 3차원 아바타 구현기술, 가상착용기술, 가상현실기술, DTP(Digital textile printing)기술, DID(Digital information display)기술 등을 통해 현재 의류패션 산업에 적용되고 있는 맞춤주문형양산등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는 패션산업의 현황을 이해한다.

 

패션컴퓨터디자인(Fashion Computer Design)

패션제품 디자인을 위한 필수 도구인 그래픽 프로그램을 통해 디자인 표현능력을 습득하고, 특히 그래픽 프로그램 숙련도에 따라 수작업으로 디자인하는 것보다 정교한 연출과 수정 및 편집이 자유로운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통해 부가가치가 높은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패션상품기획 (Fashion Merchandising)

고부가가치산업으로서의 패션산업접근관점으로 학습을 진행하며,어패럴산업계에서패션상품을 개발해 나가는 실제프로세스를 이론과 병행하여 실습한다.

 

패션마케팅(Fashion Marketing)

패션의 개념을 상품의 개념에서 접근하여 마케팅의 기본 이론을 이해하고 패션제품화 과정과 기업의 마케팅믹스 즉, 패션상품전략, 패션가격전략, 패션촉진전략, 패션유통전략을 이해하여 패션상품 생산과 판매의 전 과정과 마케팅 전략 기법을 습득하고자 한다.

 

패션일러스트레이션(1)(Fashion Illustration(1))

인체의 형태와 비례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기본 포즈 스케치를 학습한다. 패션 디자인의 표현을 위한 아이템 스케치의 기본을 익히고, 착장 포즈를 일러스트레이션으로 나타낼 수 있는 표현력을 익힌다.

 

패션소재연구(Fashion Material Study)

패션에 있어서 소비자가 요구하는 디자인에 접근하고 패션제품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가 어패럴소재의 선택이다. 그러므로 소재의 특성에서 표현되는 감성적인 느낌과 현장에서 실제로 요구되는 소재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자 한다.

 

패션디자인실습 (1)(Fashion Design Practice(1))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상품 제작을 위해 디자인 작업을 통하여 디자인을 수정 보완하여 디자인 Map을 작성하는 능력을 익힌다.

 

의복구성(2) (Clothing Construction(2))

고품질의패션상품을생산하기위해서는좋은소재,디자인감각과더불어과학적인봉제기술은반드시뒷받침되어야한다.그러므로의복상품을구성하는기초가되는봉제기법을직접의복제작을실시함으로써패션의조형화과정에서봉제의역할을이해하고,이를활용가능하도록한다.

 

패션일러스트레이터(Fashion Illustrator)

그래픽소프트웨 일러스트레이터의 구조 및 프로그램의 특징을 이해하고 활용능력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패션디자인관련 백터디자인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패션머천다이징실무(Fashion Merchandising Practice)

패션상품의기획,디자인,생산,제조,유통에관련된패션사업의구조를이해하고,실제패션업계에서이루어지고있는패션마케팅기획과정을습득함으로써패션전문인력의자질을배양한다.

 

패션산업직업리서치(Fashion Career Research)

다양한 매체나 특강 등을 통하여 패션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에 관해 정보를 제공하고,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현장체험의 기회를 가지게 함으로써 전공과목 선택과 진로를 탐색하게 한다.

 

패션일러스트레이션(2)(Fashion Illustration(2))

패션디자인의 컨셉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일러스트레이션의 방법을 학습한다. 패션 아이템의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컬러을 완성하고, 개성있는 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드레이핑 (Draping)

드레이핑은실제인체모형인인대를이용하여3차원적패턴제작법을습득,조형적인의복의패턴설계를쉽게할수있도록하는과목이다.드레이핑1에서는드레이핑의기본기를익히고실습함으로써기본아이템인블라우스,스커트,원피스등의패턴을입체적방법으로제작하는능력을배양하는데그목적이있다.

 

서양복식사(Western Costume history)

20세기 이전 서양복식의 특징과 변천을 살펴봄으로서 현대복식으로 이어지는 서양복식의 흐름을 이해하고, 현대 패션에 나타난 서양복식의 시대별 재해석을 연구하며, 응용력과 지식의 폭을 넓혀 창의적인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디지털텍스타일디자인 (Digital Textile Design)

다양해진텍스타일디자인분야에서상품의가치를높이고적용범위를확대하기위한최신트랜드분석및리서치를통해텍스타일컬렉션을기획하여새로운디자인을완성하는데목적이있다.

 

패션도식화CAD (Fashion Mapping CAD)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실무 의류 및 패션 제품에 필요한 도식화 작업을 익힌다.

 

패션소비자행동론 (Fashion Consumer Behavior )

본 강의를 통해서 패션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을 살펴보고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 패션유통에서 소비자들의 구매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사회적·문화적 요인들을 반영한 통합적인 패션소비자행동을 학습함으로써 패션실무에서 접하게 될 다양하고 복합적인 패션브랜드의 고객분석을 성공적으로 해낼수 있는 실무자를 양성하고자 한다.

 

컬러리스트실무(Colorist Work)

색채지각과색채체계등컬러의이론을학습한다.이를바탕으로컬러활용을다양하게실습한다.패션디자인을위한컬러의기획능력을기르고,나아가컬러리스트자격증을취득하기위한기본기를익힌다.

 

테일러링 (Tailoring)

디자인과 다양한봉제실기를 경험할 수 있는 고급테크니칼 의복제작인 Tailoring을 실습하고, 이과정을 통하여 피팅과 패턴수정작업, 디테일봉제작업 작업지시서작성 등의 테크니칼 디자인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텍스타일디자인실무 (Textile Design Practice)

디자인CAD를 활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을 다양한 소재에 프린팅하여 패션제품으로서의 적용방법을 습득하여 디자인과정에서생산과연결될수있는창의적인 패션소품을 완성하는데목적이있다.

 

패션디자인실습(2) (Fashion Design Practice(2))

자사 브랜드 디자인 기획을 위하여 아이디어 구상과 표현 방법을 선택하여 원부자재를 선정하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위하여 디자인 발상법을 학습하고, 아이디어 구상과 연계되도록 한다.

 

IT 패션유통론 (IT Fashion Retailing)

본 강의를 통해서 급변하고 있는 패션유통의 흐름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최근 패션유통의 새로운 핵심마케팅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는 온라인마케팅을 중심으로 최근 패션계에서 요구하고 있는 온오프 융합형 마케터의 관점에서 신유통마케팅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패션 IT 신유통마케팅의 실전과정에서의 실패 및 성공사례등에 대해서 토의를 통해 이론 학습과 각종 SNS를 활용하여 실습을 진행해 봄으로써 실전감각을 익혀 나간다.

 

패션판매분석(Fashion Sales Analysis)

패션실무현장에서 적용되는 패션판매분석을 습득하여 현실션현장에서 요구되는 상품기획의 응용단계를 이해하고 실무에서의 적용범위를 살펴보며 전산실습과 발표를 통해서 실무능력을 갖춘 통합적 기술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패션컬러&소재기획(Fashion Color & Fabric plan)

패션 트렌드 분석을 통하여 시즌 디자인 테마를 설정하며, 테마에 맞는 컬러와 소재 구성을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타겟이 되는 브랜드를 설정하여 기획 실무를 실습한다.

 

캡스톤디자인(1),(2) (Capstone Design (1),(2))

패션디자인과학생이현장에서부딪히는문제를해결할수있는능력을갖출수있도록한다.학부에서배운이론을바탕으로하나의작품을기획,설계,제작하도록하여그전과정을 경험하여패션현장에서요구하는창의성,효율성,안전성,경제성등모든측면을고려할수있는통합적기술인력양성을목적으로한다.

 

 

패턴CAD실습(Pattern CAD Practice)

기성복의 대량생산 및 주문 제작공정에 필요한 Pattern CAD System의 종합적 기능을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각 공정상의Pattern Development, Grading Process, Marker Making의 원리와 테크닉들을 국내외의 많은 기성복 생산업체에서 사용하고 있는 Pattern CADS ystem을 이용하여 학습하고 실습하여 의류업체에서 필요로하는 전문인력으로서의 자질을 키운다.

 

패션디자인CAD(Fashion Design CAD)

패션 산업체에서 사용되고 있는 패션CAD 프로그램의 사용방법을 익히고, 상품개발관리 시스템의 기본 요소인 디지털 패션 디자인의 활용법을 배우도록 한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패션 디자인의 스케치, 도식화, 디테일, 색채, 패턴, 스타일링 기법을 실습한다.

 

한국의상구성(Korean Costume Construction)

한국의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복에 대한 구성법을 익히고 창의적 발상을 더하여 한복의 재해석 디자인을 제시한다.

 

테크니컬디자인실무 (Technical Design Practice)

글로벌 의류산업에서 날로 중요해지고 있는 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업무특성을 파악하고, 생산지시서 작성, 핏팅 수정, 패턴 수정의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봉제공정을 이해하여 효율적으로 고퀄리티의 의복이 생산될 수 있도록 하는 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역할을 배운다.

 

온라인쇼핑전략 (On-line Shopping Mall Strategy)

온라인 패션영업 및 영업기획업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온라인 쇼핑몰 영업기획을 하기위한 판매분석 능력을 습득하고 온라인쇼핑몰 영업기획에서 사용되는 전문적인 전산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하여 패션현장에서 요구되는 패션기술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패션판매실무(Fashion Sales Skill)

본과목의목적은패션판매의기본을이해하고패션샵을운영하는데있어필요한비즈니스화법,판매관리기법,매출관리기법등을익혀서패션샵을운영하는전반적인지식을익히는데있으며샵경영의필수과정을다양한실습을통해패션판매의매출을올리는노하우를익히는데있다.

 

 

디지털패션제품개발 (Digital Fashion Product Production)

시즌 콘셉트에 따른 패션아이템에 적용할 수 있는 텍스타일디자인을 개발하여 패션제품을 제작한다.

 

패션바인리테일링(Fashion Buying Retailing)

패션소품유통관리 NCS학습모듈을 기반으로 실무중심으로 학습을 진행하며, 어패럴산업계에서 패션제품의 국내외바잉을 진행하는 실무프로세스를 이론과 병행하여 실습한다.

 

패션디자인론(Fashion Design Theory)

패션디자인 테마, 콘셉트 지식, 패션 트렌드, 시장 환경 및 생산 기술, 브랜드 포지셔닝, 판매 분석과 소비자정보를 분석하여 시즌 디자인 기획과 상품을 개발할 수 있다.

 

플랫패턴디자인실무(Flatpattern Making Practice)

패턴CAD실습 에서 공부한 의류 생산 공정상의PatternDevelopment,GradingProcess,MarkerMaking의원리와테크닉등의 운용방법 습득을 기본으로 기성복의대량생산및주문제작공정에필요한패턴캐드시스템의활용과 응용에 대한 실습을 익힌다. 국내와 국제적으로 많은기성복생산업체에서사용하고있는PatternCADSystem을이용하여학습하고패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패턴디자이너, 테크니칼 디자이너 등 패션 전문 인력으로서의자질을키운다.

 

인체와의복(Human Body & Clothing)

인체 와 의복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학습을 통하여 패턴제작, 의복설계 및 생산에 대한 이해를 증진 시키고자 한다.

 

패션IT비즈니스창업 (Fashion IT Business Foundation)

본 강의를 통해서 패션IT 비즈니스창업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한다, 또한 강의의 전 과정이후에 본인의 사업계획서를 최종적으로 작성해 본다. 패션IT비즈니스창업의 실전과정에서의 실패 및 성공 사례등에 대해서 토의를 통해 간접 경험을 축적한다.

 

의상사회심리(Social Psychology of Clothing)

의복을 통해서 나타나는 외적 행동을 통하여 착용자의 특성 또는 착용자와 사회와의 관계를 심리적, 사회적, 사회심리적 측면에서 행동 원인을 규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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